API World for Mobile Developers

Choose the best PaaS cloud for your needs ( PaaS 선택 가이드 ) 본문

PaaS

Choose the best PaaS cloud for your needs ( PaaS 선택 가이드 )

미니렉스 2012. 12. 3. 15:36

엔트리 레벨 엔지니어에게 다양한 클라우드 플랫폼을 어떻게 선택하는지 대한 가이드 입니다.


[요약] 

PaaS 는 간단 명료함, 유연한 자원 할당,일련의 개발 도구 일체 및 서비스 같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용이하게 합니다.  하지만 PaaS라는 단어는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폭넓은 다양성을 가리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클라우드 플랫폼의 선두주자들을 분석하고, 해당 플랫폼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스케이스를 가이드로서 제시합니다.

PaaS 는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SaaS (Sofeware as a Service)와 더불어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주요 세가지 서비스 전달 모델중의 하나입니다.

간단히 현재상황을 정리한다면 MS의 Windows Azure , Google App Engine, Force.com 간에는 유사점이 거의 없습니다.  AWS (Amazon Web Service)는 전체적으로 다른 접근방법인 IaaS부터 PaaS까지 점진적으로 이전되어 왔으며, VMWare 등에서 공급된 개인용 플랫폼은 또 다른 요구사항에 맞추어 제공되어온 PaaS 입니다.  

[ History ]

PaaS는 다음의 트렌드 경향으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중에서 IaaS의 다음 단계인 최적화 요구 발생
  • 웹 어플리케이션의 진화
 IaaS는 클라우드 기반 환경에서 어플리케이션의 이동 또는 확장을 원하는 고객에게 많은 유용성을 제공하지만 데스크탑 환경이나 전형적인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으로 설계된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으로 주목할 만한 트렌드는 웹 호스팅 사이트의 진화 입니다. 1990년 중반 비교적 초기에 보급된 GeoCities 등에서 제공한 HTML 호스팅 서비스는 APS.NET 부터 JAVA는 물론 PHP, Python, Ruby on Rails 등의 스크립팅 언어까지 다양한 서버사이드 컴포트를 지원하는 형태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나타 냈습니다.
IssS와 비교하자면 이 플랫폼들은 간단한 디플로이 환경과 각각의 어플리케이션 대한 스토리지 용량을 감소 시켜 왔습니다.

[ 고려사항 ]
PaaS 클라우드를 선택하려고 할때 앱 개발자, 클라우드 전환 전문가 또는 클라우드를 적용하려는 관리자 들이 고민 해야할 사항은 무엇일까?  
  • 공개 / 비공개 / 혼합형 ( 어떻게 혼합 되었는지도.. )  각각에 대한 개념이 충분히 파악되어 있어야 함.
  • 호스팅 구조와 제약사항 : 이런건 지원되는데 이런건 안된다던지...
  • 자원 할당 방법 : 자동화 수준, 사용하기 쉬운 환경 제공여부, 자원 할당/해제 시의 용이성 등등
  • 데이터 저장 용량 과 방법 : 완전 자동 확장인지 수동 요정에만 의존하고 있는지
  • 운영 기능을 개발할 수 있는 개발 도구(API, SDK 등) 가 지원되는지
  • 성능 이슈, 트랜잭션 형식, 지원 가능한 전체 크기
  • 다양한 클라우드 컴포넌트의 보안성 : 보안성이 어떻게 취급되고 있는지..
별도 포스팅에서 선두 주자라 할 수 있는 Google App Engine, Windows Azure, Force.com, AWS, VMWare, IBM SmartCloud 의 특징을 요약합니다.

[표준화 와 이동성]
각각의 플랫폼은 매력뿐만 아니라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자를 위한 가장 큰 과제는 플랫폼이 너무 비슷하다는 사실입니다. 한 플랫폼에서 개발된 응용 프로그램은 쉽게 다른 플랫폼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고객의 투자를 보호하고 lock-in 위험을 줄이기 위하여, 컨버전스에 대한 강력하고 지속적인 요청이 있어 왔고, 여러 표준 단체가 그들 나름의 관점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다루어 왔습니다. 가장 빠른 선도 주자들의 활동은 IaaS에 집중했지만 점차 PaaS로서의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본다면 다음과 같이 두 개의 서로 다른 방법으로 구현되었습니다.
  1. 유칼립투스(Eucalyptus)와 CloudStack : AWS와의 호환성을 제공함으로써 아마존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지원합니다. 아마존은 인터페이스가 잘 알려졌다는 장점만을 취하고 있고, AWS 리소스 추가 요구에 순간적인 대용량 트래픽을 흡수할 수 있는 거대한 용량을 지원할 뿐 입니다. 진정한 사실은 아마존은 API를 소유하고 있으며, 원하는 방향으로 개발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완전히 개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2. OpenStack: 거대한 규모의 클라우드를 꾸미기 위한 운영 플랫폼을 제공 업계의 리더들 (IBM 포함)이 광범위한 컨소시엄으로 공동 후원한 오픈 소스 기술 프로젝트 모음입니다. 이 하이퍼 바이저는 독립적이며 표준 하드웨어에서 VM들을 프로비저닝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pooling을 계산하기 위해 분산 객체 저장소뿐만 아니라 스케줄러, 네트워크 컨트롤러 및 인증 관리자를 제공합니다.

[결론]
이러한 표준 선도사업이 숙성됨에따라 이 포스팅에 설명된 많은 특징들을 대체하고  구체화 할 수있는 업계 표준 플랫폼 개념이 생길것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중간 단계에서는 다양한 플랫폼과 기술들 속에서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다양한 PaaS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개발 도구의 관점에서뿐만 아니라 연결성, 확장성 및 보안에 관한 인프라 기반 의존성으로 자신의 요구 사항을 고민하고 결정 해야합니다. 

PaaS의 선택에 있어서 좋은 소식은 어떤 PaaS를 선택하더라도 많은 옵션이 제공되어 찾고자 하는 플랫폼과 일치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나쁜 소식은 고객이 직접 선택을 해야하며, 항상 하나를 고른다는 것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역자주 : 고민중인 사항과 딱 맞는 포스팅의 제목에 이끌려 발번역 해봤지만 결론은 니가 선택하는거야 라는거.. 단지 큰 차이는 없으니 너무 고민하지 마라 정도...

원문출처 : 

Choose the best PaaS cloud for your needs

Entry-level guidance to selecting a cloud platform from a diversity of choices


원문 작성일 : 2012-10-01 


'PaaS' 카테고리의 다른 글

VMWare - One of PaaS Leader  (1) 2012.12.03
Amazon Web Services - One of PaaS Leader  (1) 2012.12.03
Force.com - One of PaaS Leader  (0) 2012.12.03
MS Windows Azure - One of PaaS Leader  (0) 2012.12.03
Google App Engine - One of PaaS Leader  (0) 2012.12.0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