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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ore Of The Future - 150개의 스타트업들 본문
관련 이슈 : KT-GS리테일, 미래형 유통점포 개발 맞손 - 양사 대표, 퓨처스토어 업무협약 체결
▲점포 ICT 환경 인프라 혁신
▲KT-GS리테일 빅데이터 연계 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해피콜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고객 서비스 혁신
▲인공지능 헬프데스크 구축
개요
저자 : 다수의 스타업들이 AR, 비컨, 웨어러블 등을 사용하여 온라인 / 오프라인 쇼핑의 차이를 줄이고자 노력중이다.
본인 : B2B 솔루션이 아닌 B2C (소매점 점주용) 접근이 많으며, BaaS 형태의 서비스 플랫폼 구성 검토 필요
매장 방문 고객이 바로 사용할 상품이 아니라면 온라인 주문을 유도하여 매장 운영 효율성 및 고객 편의성을 증가시키는 방안
부피가 크거나 보관/이동이 수월하지 않은 상품의 견본/실제 상품을 재고 1개로 유지하고 온라인으로 구매 유도 방안
Future Store 현황
-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되었지만 90% 수준의 미국인은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함 ( 예: Brick and mortar )
- 소매업체도 전자상거래 경쟁자를 따라 잡기위애 다양한 첨단 기술을 갖은 스타트업 회사와 협업중
- 가상현실에서 더 나은 매장 레이아웃과 디스플레이를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 ( Incontext Solutions )
- AI를 활용한 소매 업체용 실시간 점포 내 채팅 봇 개발 (IBM)
Future Store 관련 기술 카테고리 분류
AR / VR Tools
- 증강 현실이나 가상 현실을 활용하여 소매 업체가 매장 레이아웃 및 판촉용 디스플레이 디자인 지원
- 마케팅 개념을 시각화하고 가상 현실에서 쇼핑객의 새로운 디자인을 테스트하여 출시 전의 효과를 측정
- Coca-Cola 등의 브랜드가 자판기, 키오스크 또는 상품 디스플레이를 소매 업체에 홍보.
Customer Loyalty
- 소매 업체를 위한 보상 및 충성도 플랫폼
- 로열티 프로그램 가입을 권장하고 고객이 보상을 추적하는 타블랫
- 고객이 전화로 대금을 지불하고 관련 보상을 제공하는 솔루션
Digital & Interactive Displays
- 매장내에 제품 광고,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거울
- 매장에서 제품 가격을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솔루션 (디지털 서명 포함)
- 태블릿 광고 제품에 Gamification 기능이 있는 키오스크
- 매장과 야외 쇼핑몰에 디지털 디스플레이 화면을 제공
Dressing Room Tech
- 드레스룸용 대화형 터치 스크린 미러를 제작 : 구매자가 새 항목을 요청, 피팅 룸 조명을 조정, 권장 사항 표시)
- 구매자가 어떤 제품을 가져 왔는지 파악하는 스마트 거울 (RFID 기반)
- 다음 관련 제품을 제시, 구매자의 온라인 계정에 항목 저장 또는 관련 항목 표시
Guest Wi-Fi
- 소매점을위한 무료 매장 내 Wi-Fi 제공 ( 쇼핑객 추적, 고객 분석 결과 저장 포함)
In-Store Bots and Chatbots
- 상점용 로봇 - 상점 선반 확인, 매장에서 고객 안내
In-Store Financing
- 상점에서 쇼핑하는 동안 구매자가 대출 또는 할부 플랜을 즉시 신청/수령 할 수 있는 서비스
- 사용자들이 매장에 있는 동안 휴대폰으로 자금을 신청
Inventory Management
- 상점에서 인벤토리를 추적하고 머천다이징 최적화 지원
- 인공 지능을 사용한 예상 머천다이징 분석 제공
Location Analytics & Proximity Marketing
- 상점에서 방문자 추적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제공
- 방문자를 추적하여 매장 방문 유도에 대한 판촉 활동의 영향을 모니터링
- 사람들이 매장을 방문했을 때를 추적하는 등의 방법으로 내부 분석을위한 데이터 수집
- 특정 통로, 매장 내 또는 근처에서 쇼핑객에 대한 근접 마케팅
- 사용자의 휴대 전화에 제품 또는 판촉 행사에 대해 푸시 알림을 보내는 작고 다채로운 표지를 제공
- 트래픽 센서, 고객 경로 매핑, 모바일 마케팅 등을 제공
Music Systems
- 상점에서 매장 내 음악 재생 목록을 관리 지원
Omnichannel Analytics
- 상점 내 및 전자 상거래 분석을 통합하는 플랫폼으로 원활한 구매 지원
- 소매 업체가 매장 및 지불 관리를 디지털화하고 오프라인 및 전자 상거래 채널에서 재고 통합지원
- 다중 채널 구매자를 보다 효과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을 지원
Packaging Tech
- 제품 라벨에 기능을 추가하여 구매자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
- 구매자가 상세한 성분 및 영양 정보를 보기 위해 스캔 할 수 있는 CPG 제품에 대한 QR 코드 자동 생성
Pop-Ups & Kiosks
- 실제 소매 레이아웃을위한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스타트업들
- 소매 업체 및 브랜드를 위한 고급 팝업 샵을 관리
- "쇼룸"에 초점을 맞춘 여러 매장을 운영
- 구매자가 상품을 직접보고 온라인에서 구매
Shopping Cart Tech
- 디지털 기능을 갖춘 장바구니를 갖춘 신생 기업.
- 기존 쇼핑 카트에 컴퓨터 태블릿을 장착 - 장바구니가 상점 통과시 구매 상품정보 기반 디지털 광고 표시
Smart Reciepts & Ratings
- 매장 내 고객을 위한 체크 아웃 프로세스에 디지털 추가 기능을 제공
- 계산대의 구매자로부터 만족도 등급을 질의하고 관리
- 방문 유도를 위해 구매자 영수증에 맞춤형 제안 및 인센티브를 추가
Shelf Monitoring
- 매장 진열대 상품을 모니터하고 매장 내 판촉 및 비주얼 디스플레이의 결과를 추적
- 매장 내 카메라 및 인공 지능 기능에 의존하고 다른 일부는 쇼핑객 및 매장 직원의 크라우드 소싱으로 활용
- 소매점 내부의 시각적 데이터를 수집하는 현장팀을 위한 SaaS 플랫폼을 제공
- 진열대에 있는 제품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제품 판촉을 최적화하기 위해 머신러닝 사용
Store Management/ POS Systems
- 소매 업체가 상품 관리, 지불 처리, 직원 관리 등을 지원
-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상점 운영의 많은 부분을 처리 할 수있게 도와주는 광범위한 플랫폼
Workforce Tools
- 소매점 직원을 위한 다양한 메시징 도구 및 계획 플랫폼.
- 소매점 직원을 위한 내부 메시징 네트워크를 제공
- 직원이 상점 및 온라인 채널에서 고객과의 일관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 제공
Future Store 관련 150 스타트업 목록
각 회사별 홈페이지는 최상단 원본출처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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