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World for Mobile Developers

MS Windows Azure - One of PaaS Leader 본문

PaaS

MS Windows Azure - One of PaaS Leader

미니렉스 2012. 12. 3. 19:12

MS Windows Azure

윈도우 Azure는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공하는 PaaS 입니다. Google App Engine과 비슷한 개념이며,  마이크로 소프트 기술을 기반으로 응용 프로그램 호스팅 및 Microsoft 데이터 센터에서 실행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Fabric Controller가  자동으로 자원, 로드 밸런싱, 복구를 위한 복제를 관리하고 응용 프로그램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합니다.

윈도우 Azure 플랫폼은 특수 목적 운영 체제에서 Microsoft 데이터 센터에서 호스팅 분산 서비스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컴퓨팅, 스토리지, 플랫폼을 관리 할 수있는 구조의 3가지 구성 요소로 구현됩니다.컴퓨팅 인스턴스 (instance)는 일반적인 목적을 위해 맞춤형 구성을 지정하는 role 형태로 고객에게 보여 집니다. 웹 역할 인스턴스는 일반적으로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고 웹 사이트 및 기타 프론트-엔드 코드를 호스팅 할 수 있습니다. 반면, worker role 인스턴스가 Google 애플리케이션 엔진의 Cron 작업과 비슷한 백그라운드 작업을 담당합니다.

웹 및 worker role 형태가 가장 인기 있음에도 불구하고 Windows Azure는 특정 요구 사항에 대한 추가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CGI web role은 FastCGI 프로토콜을 지원함으로써 PHP, Ruby, Python, Java 등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WCF(Windows Communication Foundation) 서비스는 WCF 서비스의 지원을 용이하게 하는 web role입니다. 윈도우 Azure 또한 현재 윈도우 서버 ® 2008 R2 VM 이미지의 업로드를 허용하는 인프라 서비스 (VM 역할의 형태로)를 제공합니다.

윈도우 Azure 스토리지는 다음의 세가지 데이터 종류를 제공합니다.

  • BLOB : BLOB은 구조화되지 않은 스트림, 또는 명료하지 않은 정보 또는 그림 파일 또는 다른 어떤 응용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그 어떤 데이터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 Table : 테이블은 구조화된 데이터에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열(또는 속성)의 집합에 의해 정의 된 균일한 행(또는 엔터티)의 집합을 저장합니다. 개념의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Windows Azure 스토리지 테이블과 관계형 테이블 간의 중요한 구분이 있습니다. 윈도우 Azure는 스키마를 적용하지 않으며, 그것은 쿼리 언어로 SQL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Queue : Queue는 응용프로그램간에 정보 교환을 하고 비동기적으로 조정하기 위한 기능으로 사용 됩니다.

Windows Azure의 용어에서 "fabric"은 집합적으로 관리하고 일반적으로 같은 지역에 함께있는 Windows Azure의 운영 체제를 실행하는 컴퓨터의 집합을 말합니다. fabric 컨트롤러는 모든 사용자 인스턴스 (웹 및 작업자 역할)와 필요한 업그레이드를 수행하는 코드 층입니다. 또한  프로비저닝 재발급 응용 프로그램 및 모든 서비스를 원할히 유지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리소스를 재분배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합니다.

관련링크 :

MS Windows Azure Site , PaaS 선택 가이드 (한글)

원본출처 : 

Choose the best PaaS cloud for your needs

Entry-level guidance to selecting a cloud platform from a diversity of choice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