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World for Mobile Developers

개인 추천 서비스 - 레코픽 (RecoPick) 본문

지능화 커머스

개인 추천 서비스 - 레코픽 (RecoPick)

미니렉스 2017. 5. 29. 13:53

출처 : 추천 서비스의 종류와 다양한 적용 및 성과 사례


추천 서비스의 분류

  • 통계형 : View/Buy Top100, 구매전환/SNS Top !00 등
  • 상품기준 : 대채재(구매전환율 상승함), 보완재(클릭당 가치 증가), 동일/유사 카테고리 상품, 
  • 사용자기준 : 개인화 (20대 여성, 주부, 애견인 - 최근 행동 로그 기반) - 클릭률 상승
    • 실시간 개인화 추천 (최근 관심사 기반)
    • 개인화 추천 한계 : Long/Short 주기 관심, 오늘 처음온 사용자, 
    • 극복 : 3개월간 전체로그 --> 최근 로그 실시간 분석 --. 클릭률 6배 증가
  • 검색어 기준 : 검색한 키워드


시사점 : 

추천을 많이 노출할 수록 매출 증대의 효과가 크다

장바니에 담은 삼품의 관련 상품보다 사용자 관심에 기반한 "실시간 개인화 추천 상품"에 더 반응함



출처 : 레코픽 설명회 4회 발표자료_공유_20170216


Input Data

  • 사용자 행동로그 : visit, view, basket, order 등
  • TimeStamp : 각 로그의 발생시점
  • Refereral Page : 사용자 의도 파악을 위해 직전 방문 페이지 분석
행동유형별, 최신성, 우연한 발견, 사용자 구매의도 파악을 위해 각각 가중치 부여

시사점 : 
지금 관심있게 보고 있는 상품에 대해서도 바로 추천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함




Comments